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상호 작용 방법의 이해 (온라인 퍼실리테이션 기법) > 희망강좌신청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희망강좌신청

희망강좌신청

하고싶은강의 온라인 상호 작용 방법의 이해 (온라인 퍼실리테이션 기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지혜 작성일2021-05-24 11:57 조회1,664회 댓글0건

본문

분야 하고싶은강의
제목 온라인 상호 작용 방법의 이해 (온라인 퍼실리테이션 기법)
제안배경 온라인 상에서 강의를 진행하며 참여자의 몰입감과 집중력 저하로 학습이나 만족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원리를 이해할 수 없어서 강의력을 가진 많은 강사분들이 온라인 상에서 만족도가 떨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에 비대면 온라인 상에서 상호작용 원리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의 강의와 회의 상황과 참여자의 성향에 기반에 온라인 회의를 설계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온라인 회의나 강의 설계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상호작용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에 원리를 이해하고, 참여를 유도함으로서 강사의 온라인 역량과 상호작용 역량을 개발하여 오프라인과 같은 참여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법을 강구 해야 합니다.
제안내용
많은 회의 및 강의, 토의, 토론이 온라인 상에서 이루어 집니다.
오프라인 상에서 대면 강의와 토론과 완전히 다른 상황에서의 참여자와의 상호 작용은 기존 오프라인과 완전히 다릅니다.
서로 대면 하지 않는 상태에서 지속적인으로 집중력을 유지 하기 위하여 강사나 퍼실리테이터는 오프라인 보다 더 많은 상호작용을 준비해야 합니다.
경청을 위한 상호작용과 참여자의 지속적 engagement 를 위한 방법등 사례 중심으로 실습할 수 있습니다. 
상호 작용 방법도, 참여자의 연령이나, 문화, 성향에 따라 다르며, 기존의 spot 과 오프닝 또한 온라인 환경을 고려한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대효과 본 과정은 온라인 상에서 학습자/침여자와의 상호작용 원리 이해를 기반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상호작용 차이점을 이해하고 오프라인에서의 여러 상호작용을 온라인화 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상호 작용법을 사례 중심으로 실습하고 참여자의 IT 기술적 편차를 극복할 수 있는 온라인 강의 운영 사례를 통해 상황에 맞는 온라인 상호작용 방법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

배너

위로